플루이드 - 와샬 알고리즘은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중 가장 간단하지만 모든 정점사이의 최단거리를 구할 수있다.
하지만 시간 복잡도가 O(N^3) 이므로 정점의 갯수가 많으면 쓰는데 제약이있다.
설명보다는 문제를 보면서 이해하는게 쉽다.
문제 링크 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404
예제의 간선정보를 나타내보면
적용전 배열에 플루이드 와샬 알고리즘을 적용 해보자
알고리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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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
for (int k = 0; k < N; k++) {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map[i][j] = min(map[i][j], map[i][k] + map[k][j]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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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or 문 세개로 알고리즘이 끝이다 그래서 가장간단하다고 생각했다.
문제에 대한 전체 소스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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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iostream>
#include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cin.tie(NULL);
ios::sync_with_stdio(false);
int N, M, map[101][101];
cin >> N >> M;
//배열 초기화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if (i == j)map[i][j] = 0;
else map[i][j] = 1000000000;
}
}
//간선 정보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int a, b, c;
cin >> a >> b >> c;
map[a - 1][b - 1] = min(map[a - 1][b - 1], c);
}
//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
for (int k = 0; k < N; k++) {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map[i][j] = min(map[i][j], map[i][k] + map[k][j]);
}
}
}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if (map[i][j] == 1000000000) map[i][j] = 0;
}
}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cout << map[i][j] << " ";
}
cout << "\n";
}
cout << endl;
}
http://colorscripter.com/info#e" target="_blank" style="color:#4f4f4ftext-decoration:none">Colored by Color Script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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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루이드 알고리즘은 가장 간단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려 사용할 수 있는 문제가 제한적 이다.
그에비해 다익스트라 알고림즘은 다소 복잡하지만 최단거리를 더 빠른시간내에 구할 수있기에 보통 문제에
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많이 적용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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